이론/자바 풀스택 국비수업
220325 디자인패턴, 패키지
달거북씨
2022. 3. 30. 22:57
1. 디자인패턴(Design Pattern)
1-1. 디자인 패턴이란?
- 디자인 패턴이란 기존 환경 내에서 반복적으로 일어나는 문제들을 어떻게 풀어나갈 것인가에 대한 일종의 솔루션 같은 것이다.
- 디자인 패턴은 설계자들이 "올바른" 설계를 "빨리"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준다.
1-2. SingleTone 패턴
- 프로그램 내의 여러 곳에서 반복적으로 사용되어야 하는 객체에 대해 전역적인 범위를 갖도록 객체를 생성하고, 이 객체를 여러 곳에서 공유하기 위한 클래스 작성 패턴
- 이러한 패턴을 통해 생성된 객체를 싱글톤 객체라고 한다.
1-3. SingleTone 객체의 이점
- 프로그램의 전역에서 활용할 재료로 사용되는 공유 기능을 하나만 생성하여 여러 곳에서 재사용함으로 해서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.
- 단 한 번만 객체를 생성하면 다시 객체를 생성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, 해당 기능을 사용할 때마다 객체를 일일이 생성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다.
1-4. 공통 기능을 포함할 클래스 안에서 스스로의 객체를 static으로 선언
- static이 적용된 자원은 메모리의 고정영역에 생성되기 때문에, 클래스 자체의 객체나, 그 안에 포함된 멤버변수, 메서드와는 메모리 상에서 구별된다고 볼 수 있다.
- 그러므로 Calc 클래스 안에 static 형태로 Calc 클래스의 객체를 정의하더라도 코드상의 논리적인 연관관계를 위해 하나의 파일에서 정의하는 것일 뿐, 실제로는 Calc 클래스 자체에서 독립된 객체가 되는 것이다.
public class Calc{ static Calc current; }
- Calc 클래스 이외의 여러 곳에서 new 연산자를 사용하여 객체 할당이 가능하다면 SingleTon이라는 개념 자체가 성립되지 않으므로, 외부에서 이 객체에 직접적인 접근을 못하도록 은닉시킨다.
public class Calc{ private static Calc current; }
1-5. 은닉된 객체를 할당하거나 메모리에서 삭제하는 기능 추가
- current 객체를 private로 지정하였기 대문에 객체를 메모리에서 간접적으로 할당하고 삭제하기 위한 메서드가 필요하다.
- 객체를 메모리에서 제어하기 위해서는 null을 사용한다.
public class Calc {
// 내 자신에 대한 객체 선언
private static Calc current; // Private static Calc current = new Calc();로도 사용 가능
public static Calc getInstance() {
// 객체 할당 처리
// 객체가 할당되지 않은 경우에만 할당하도록 하여 중복할당을 방지
if(current == null) {
current = new Calc();
}
return current;
}
public static void freeInstance() {
current = null; // 객체에 null을 대입하면 메모리에서 삭제된다.
}
}
1-6. new 연산자를 사용한 객체 할당 금지하기
기본 생성자를 private 형대로 정의하면 객체 생성자가 은닉 처리되어 외부에서 new 연산자를 사용한 객체 할당이 금지된다.
public class Calc {
// 내 자신에 대한 객체 선언
private static Calc current; // Private static Calc current = new Calc();로도 사용 가능
public static Calc getInstance() {
// 객체 할당 처리
// 객체가 할당되지 않은 경우에만 할당하도록 하여 중복할당을 방지
if(current == null) {
current = new Calc();
}
return current;
}
public static void freeInstance() {
current = null; // 객체에 null을 대입하면 메모리에서 삭제된다.
}
private Calc(){
super();
}
}
2. 패키지(Package)
2-1. Java Package
- 패키지 : 클래스에 대한 묶음 단위
- 클래스를 용도별이나, 기능별로 그룹화 한 것을 말한다. 소스 코드는 폴더로 분류된 형태로 존재하게 된다.
- 패키지 이름의 일반적인 정의 형식
→ 회사 도메인 이름의 역순, 프로젝트 이름의 소문자
→ com.koreait.shop.user
→ com.koreait.shop.article
- 서로 다른 패키지에 속해 있다면 다른 클래스와 이름이 동일하더라도 충돌이 발생하지 않는다.(서로 다른 폴더에는 이름이 같은 파일들이 존재할 수 있다)
- 패키지에 소속된 클래스 파일은 첫번째 라인에서 자신이 소속된 클래스 패키지 이름을 선언해야 한다.
- 이클립스가 왼쪽의 트리 영역에서 소스를 분류하는 작업을 통해 구문을 자동으로 추가해주지만, 간혹 처리되지 않을 때도 있으므로 패키지 구문에서 에러가 발생할 경우, 소스가 어떤 패키지에 있는지 확인하여 직접 이 구문을 수정해주어야 한다.
저번 시간 Article 복사해와서 활용 패키지에 속해 있는 클래스에 대한 객체 생성 방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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