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클래스
1-1. 객체(Object)
프로그래밍에서의 객체는 프로그램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기능을 묶기 위한 단위
1-2. 객체를 구상하는 단위
- 객체를 이루는 것은 데이터와 기능이다.
- (프로그래밍을 한다는 건 데이터를 어떻게 조작할 지에 대해 컨트롤 하는 것)
- 데이터는 변수로 표현된다.
- 객체 안에 포함된 변수를 '멤버변수' 혹은 '프로퍼티'라 한다.
- 기능은 메서드(=함수)로 표현된다.
1-3. 클래스와 객체의 관계
-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서 객체의 설계도가 필요하다.
- 객체의 설게도 역할을 하는 프로그램 소스 = 클래스(Class)
- 공장에서 하나의 설계도를 사용하여 여러 개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것처럼, 하나의 클래스를 통해 동일한 구조를 갖는 객체를 여러 개 생성할 수 있다.
- 자동차의 엔진, 문, 바퀴 등은 멤버변수로 존재할 수 있다.
- 전진, 후진 등은 메서드의 형태로 표현된다.
1-4. 자동차 클래스의 예
- 동일한 설계로 만들어진 자동차라 하더라도 각각의 자동차를 구성하는 부품들은 그 형태만 같을 뿐 실제로는 각각 존재하게 된다.
- 클래스를 작성하면서 그 안에 생성되는 멤버변수들은 여러 개의 객체 간에 서로 동일한 이름으로 존재하지만 실제로는 서로 다른 값이라는 의미
1-5. 클래스의 기본 작성 방법
class 클래스이름{
멤버변수;
void 메서드이름(){
}
}
- 'class'라는 예약어와 클래스의 이름을 명시하고 블록{...}을 구성한다.
- 멤버변수는 여러 개 존재할 수 있다. 이 때, 값을 선언과 동시에 할당할 수도 있고, 객체를 통해 간접적으로 할당할 수 도 있다.
- 메서드는 여러 개 존재할 수 있다.
- 클래스 안에 포함된 멤버변수와 메서드를 특성에 따라 그룹화하기 위한 기법이 클래스를 작성하는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.
1-6. 객체의 생성 방법
- 객체의 선언
클래스이름 객체이름;
- 객체의 할당
객체이름 = new 클래스이름();
- 선언과 할당의 통합
클래스이름 객체이름 = new 클래스이름();
1-7. 객체의 사용
객체 안에 포함된 변수나 메서드는 점(.)으로 연결하여 접근한다.
- 객체 안에 포함된 변수의 값을 다른 변수에 복사하는 경우
변수 = 객체이름.멤버변수;
- 객체 안에 포함된 변수의 값에 다른 값을 대입하는 경우
객체이름.멤버변수 = 값;
- 객체 안에 포함된 메서드를 호출하는 경우
객체이름.메서드이름();
- 객체 안에 포함된 메서드에 파라미터를 전달하는 경우
객체이름.메서드이름(값1, 값2, ..., 값n);
1-8. 클래스를 정의하면서 멤버변수에 값을 직접 대입하는 경우
- 위 예제는 객체를 생성함과 동시에 객체 안에 name변수와 age변수가 할당된 값을 포함하게 된다.
- 같은 클래스로 객체를 여러 개 생성할 경우, 모든 객체가 동일한 값을 갖게된다.
- 동일한 Student 클래스
std.name = "자바학생" / std.age = 19
std2.nave = "자바학생" / std2.age = 19
- 같은 클래스를 통하여 생성된 객체라 할 지라도 서로 다른 값을 대입하면 서로 독립적인 형태로 존재하게 된다.
1-9. 값이 대입되지 않은 멤버변수를 갖는 클래스
- 클래스란 객체를 위한 틀을 제공하는 것이기 때문에 클래스 작성과정에서 멤버변수에 대입된 값은, 객체를 통하여 멤버변수의 값을 지정하기 전까지 사용될 "기본값"으로서의 의미이다.
- 객체를 통하여 새로운 값이 대입되면 클래스 작성시에 멤버변수에 대입한 값은 의미를 잃어버리게 된다.
- 때문에 일반적으로 클래스 작성 시에는 멤버변수에 값을 지정하지 않는다.
1-10. 메서드를 포함하는 클래스
- 메서드란 프로그램에서 하나의 동작 단위를 의미한다.
- 두 개 이상의 메서드가 서로 동일한 대상을 위해서 존재할 경우, 이 메서드들을 클래스에 포함시켜 그룹화 할 수 있다.
- 클래스에 멤버변수와 메서드가 공존할 경우, 멤버변수는 모든 메서드가 공유하는 전역변수로 존재하게 된다.
- 변수의 종류
→ 멤버변수(전역변수)
클래스 안에서 선언된 변수로서, 클래스 블록{...} 범위 안에서 유효하다.
→ 지역변수
메서드 안에서 선언된 변수로서, 메서드의 블록{...}을 빠져나가지 못한다.
그러므로 다른 메서드는 해당 변수를 인식하지 못한다.
이 규칙은 조건문, 반복문처럼 블록{...}을 형성하는 모든 경우에 해당된다.
*** 참고 ***
- 지역변수와 전역변수가 선언되는 메모리 영역이 다르다.
- 지역변수(멤버변수)는 Heap 영역에 저장
- 지역변수는 Stack영역에 저장 > 자동으로 초기화되지 않는다.
- Heap : 프로그래머가 원하는 방식으로 쓸 수 있는 공간. 긴 생명주기를 가진 데이터들이 저장됨
- Stack : 아주 잠깐 사용하고 삭제할 데이터의 저장공간
1-11. 메서드만을 포함하는 클래스
- 객체 안에 멤버변수(=데이터)가 포함되지 않는다.
- 객체 안에 포함된 메서드를 호출하여 결과를 만들기 위한 목적이므로 굳이 여러 개의 객체를 생성할 필요가 없다.
→ 계산 기능을 갖는 클래스의 예
class Calc{
int sum(int x, int y){
return x+y;
}
}
→ 기능의 활용 : 두 개의 값을 위하여 객체를 각각 생성하는 경우
Calc c1 = new Calc();
int a = c1.sum(100, 200);
System.out.println(a); // 300
Calc c2 = new Calc();
int b = c2.sum(200, 300);
System.out.println(b); // 500
- 파라미터에 의해 결과를 리턴하는 경우, 서로 다른 값을 위하여 객체를 여러 개 생성할 필요가 없다.
- 자체적으로 데이터를 갖는 형태가 아니라 외부적인 요인인 파라미터에 의해서 결과가 생성되므로, 하나의 객체를 재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.
Calc c1 = new Calc();
int a = c1.sum(100, 200);
System.out.println(a);
int b = c1.sum(200, 300);
System.out.println(b);
파라미터를 받아 계산 후 리턴해주는 사칙연산 메소드 만들기
2. this
2-1. 자기 자신을 의미하는 키워드
클래스 안에서 this를 사용하여 "자기자신"을 표현한다.
2-2. this를 사용하여 지역변수와 멤버변수(전역변수) 구분하기
- 멤버변수와 지역변수가 동일한 이름으로 공존할 경우, 유효성 범위가 작은 변수(▶지역변수)가 우선적으로 인식된다.
class Student{
String name; // 멤버변수(전역변수)
public void setName(){
String name; // 지역변수
name = "자바학생"; // 지역변수로 인식됨
}
}
- this를 사용하여 지역변수와 구분해준다.
class Student{
String name; // 멤버변수(전역변수)
public void setName(){
String name; // 지역변수
name = "자바학생"; // 지역변수로 선언된 name
this.name = "JSP학생"; // 멤버변수로 선언된 name
}
}
- this를 사용하여 파라미터와 멤버변수 구분하기
→ 파라미터도 해당 메서드 안에서만 유효한 지역변수의 일종
class Student{
public void setname(Stirng name){ // name은 지역변수. setname안에서만 사용 가능
}
}
→ 파라미터를 사용하여 멤버변수의 값을 간접적으로 설정하고자 할 경우, 이름은 동일하게 지정하고
this 키워드를 사용하여 멤버변수와 파라미터를 구별하는 것이 java 언어의 일반적인 처리 방식이다.
class Student{
String name;
public void setname(Stirng name){ // 지역변수 name
this.name = name; // 멤버변수 name
}
}
- 모든 멤버변수 앞에는 this 키워드를 사용하여 멤버변수임을 직관적으로 표시하는 것이 소스코드의 가독성을 위하여 바람직하다.
▶ 파라미터와 같은 이름의 멤버변수를 사용하려면 this.를 반드시 붙여주어야 한다. 하지만 파라미터나 지역변수와 같은 이름이 아니라면 subject 처럼 그냥 써도 멤버변수로 사용 가능하다.
▶ 메서드를 만들어줄 때 void 앞에 public을 붙일 때도 있고 아닐 때도 있는데, 왜 그런지 찾아봐야겠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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